코딩하는 개굴이

[책 리뷰] 아토믹 코틀린 본문

책 리뷰

[책 리뷰] 아토믹 코틀린

개굴이모자 2023. 4. 9. 02:25
반응형
💡 "해당 포스팅은 길벗 출판사의 개발자 리뷰어로써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책 소개

  • 책 제목 : 아토믹 코틀린
  • 글쓴이 : 브루스 에켈, 스베트라나 이사코바
  • 옮긴이: 오현석
  • 출판사 : 길벗 출판사
  • 초판 : 2023년 03월 08일

 

코틀린, 커지는 그의 입지

코틀린은 이전과 달리 매우 강력한 입지를 자랑하며 안드로이드의 주류 언어를 꿰찼을 뿐 아니라 서버까지 자리를 넓혀가고 있다.

그 이유는 가독성, 다중 패러다임, 자바 상호 운용성, null 오류 최소화 등 다양한 이점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장점들을 전부 활용하기 위해서 코틀린은 깊이 있는 이해를 요구한다.

그리고 해당 책은 이 과정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최대한 많으면서도 작게 쪼개 독자들을 안내한다.

 

책의 특징

[ ‘아토믹’ 한 설명 ]

사실 이 책의 제일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단연 누구라도 먼저 말할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아토믹’한 설명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해당 책은 각 소단원 즉 주제마다 ‘아톰’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해당 아톰마다 별도의 선/후 이해가 필요하지 않다.

본인은 이런 설명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느꼈는데 왜냐면 본인은 해당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기보다는 기본서로써 필요한 부분, 그리고 놓쳤던, 몰랐던 부분들을 채우는 방식으로 읽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예제들도 최대한 세부적으로 분리되어있다. 해당 책은 github 를 통해 예제 파일을 제공하고 있는데,

(원서 뿐 아니라 출판사에서 옮긴 파일 또한 제공되고 있다.) 이 또한 아톰 단위로 분리되어있다. 따라서 필요한 것만 딱 보기에 완벽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코드 베이스의 설명임에도 매우 자세히 담겨있어 이해하기 수월하다.

 

(단, 그렇다고 코틀린이 초면이어서 처음부터 정독하는 독자들에게 이해하기 힘든 방식이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마치 사전처럼 적어두었다기 보다는 적절한 커리큘럼을 세워 이와 같이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 기초 개념부터 예외처리, 활용 툴까지 ]

위에서 본인이 해당 책을 기본서로써 사용하고자 함을 언급했었는데, 아톰적으로 설명한 이유도 있지만 그만큼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의 기초, 그리고 Intellij 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본인이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예외처리 그 이상까지 다루고 있다.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담겨있으므로, 처음부터 공부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기에 매우 적합하다.

 

 

[ 중간 중간의 조언과 환기 ]

다소 개념적인 이야기와 코드가 가득찬 이런 개념서들에서는 중간 중간의 환기가 소소히 재밌는 부분이기도 하다.

해당 책에서는 중간 중간에 앞으로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하거나, +a 적인 이야기를 하거나, 코틀린 창시 및 발전에 기여한 사람들의 말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나 조언의 경우에는 주제 별로 어떤 상황이라면 이러한 면을 고려해보라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곤 하는데, 실제 개발에서 제일 생각해봐야할 부분이라고 느껴지는 부분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다고 느껴졌다.

 

 

추천하는 대상

해당 책은 기본서로써 최고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처음 코틀린을 접하는 개발자부터 이미 코틀린이 주 언어인 개발자까지 설령 알고 있던 내용이더라도 놓치는 부분이 발견될 정도로 세심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모든 영역을 아우러 추천하고 싶다.

 

한줄평

주제 하나하나의 아토믹한 설명, 코틀린의 기본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