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개굴이

[책 리뷰] 직장인을 위한 챗GPT 본문

책 리뷰

[책 리뷰] 직장인을 위한 챗GPT

개굴이모자 2023. 5. 21. 18:29
반응형
💡"해당 포스팅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Chat GPT , 그 시작

일전에, 본인은 검색할 때 네이버, 야후 등의 포털/검색 사이트를 이용한 기억이 선명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Youtube 등에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2022년 거대한 폭풍과 함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바로, Chat GPT 의 등장이다.

이 폭풍은 등장과 함께 엄청난 관심과 우려를 동시에 몰고 왔다. 언어/국가별 성능의 문제, 정보의 정확도에 대한 문제, 범죄의 악용 가능성, 부정 행위 문제, 학습에 대한 방식의 변화 등 많은 우려가 존재했지만 그 사이에 한가지 명백한 사실은 존재했다.

 

Chat GPT 는 컴퓨터, 인터넷과의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뒤집는 강력한 혁신의 기술로

효율적이고 빠른 세상으로의 한걸음을 안내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Chat GPT 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면 대화를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하고 관련성있게 이끌어가야한다.

따라서 그 방법들에 대해 직장인들의 시각에서 설명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책 소개

`직장인을 위한 챗GPT`와 ChatGPT

  • 책 제목: 직장인을 위한 챗GPT
  • 글쓴이: 이안 클레이턴
  • 옮긴이: 김상규
  • 초판 1쇄: 2023년 5월 12일
  • 출판사: 한빛미디어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가?

ChatGPT 는 그냥 질문하면 되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사실 본인도 그 중 한 사람이었다. 물론 가볍게 질문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만일 원하는 대답을 정확히 하지 않았다면 이어서 다시 질문하는 것을 반복하여 원하는 대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챗봇 시스템의 장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렇게 뚜렷하지 않은 질문과 반복되는 질문은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우리는 어찌하면 ChatGPT 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해당 책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ChatGPT 에서 질문하는 Message 창이 있을 것이다. 그 창에 사용자는 어떠한 질문이나 대화를 적게 되는데 그것을 `프롬프트` 라고 한다. 해당 책에서는 주로 어찌하면 효율적이고 명확한 대답을 이끄는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지 방법 몇가지와 그를 활용한 템플릿들, 예시들을 이용해 내용을 이끌어간다.

 

직장인의 시각으로 각종 분야별로 IT, 제조, 생산, 엔터, 숙박 등 최대한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폭넓게 예제를 담아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ChatGPT 를 위해 취미처럼 글이나 작곡을 하는 방법이라거나, 워라벨을 위한 여행 시 계획을 빠르게 ChatGPT 를 이용해 짜는 방법, 자기 계발을 위한 프롬프트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설명 방식

느끼기에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프롬프트 작성 요령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이해하기 용이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로 나의 것으로 만들어 나에게 맞는 상황에 적절한 질문으로의 활용이 어려울 수 있는데, 해당 책에서는 예시 프롬프트를 거의 700개 정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분야별로 나누어 각각의 핵심 문제/과제와 주요 역할/페르소나 등을 나열해두고 프롬프트 작성 방식에 따라 예시들을 모아두었기 때문에

각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에도, 본인에게 적합한 내용들을 골라보기에도 좋을 것이다.

 

직장인이지만 직장에서만 쓰고 싶지는 않아..!

ChatGPT 는 정보의 바다같은 존재로써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낚이는 물고기들이 달라진다. 따라서, 업무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지만 퇴근 후에 재미로써, 취미로써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간혹 해당 책에서 환기를 위해 `유령의 입장으로 저승에서 들려주는 농담을 알려주세요` 라거나, 판타지 소설을 써보거나, 여행 일정을 세우는데 ChatGPT 를 활용하는 등(주의 사항 또한 꼼꼼히 적혀있다.) 흥미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준다.

 

추가로, 자기계발을 위해 거꾸로 ChatGPT 에게 질문을 받아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역발상 등 활용 가능한 모든 것을 안내하고 있으니 재미있게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추천 대상

비록 ChatGPT를 바라보는 여러 시각들과 관점들이 존재하지만 분명한 것은 ChatGPT는 앞으로 활용도가 더욱 커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대에 발 맞추고 더욱 효율적인 정보의 활용을 해보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해당 책을 추천하고 싶다.

 

한줄평

ChatGPT 를 최대한 쪽쪽 빨아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