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개굴이

[책 리뷰]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본문

책 리뷰

[책 리뷰]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개굴이모자 2023. 4. 23. 11:17
반응형
💡"해당 포스팅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책 소개

  • 책 제목: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 글쓴이: 김규석, 김현정
  • 출판사: 한빛미디어
  • 초판 1쇄: 2023년 3월 10일

 

파이썬, 사랑받는 프로그래밍의 시작이 되다.

 

몇년 전만해도 파이썬이 유명하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다.

(라떼를 내리고 싶지는 않지만 쉬운 예를 들자면 본인의 대학 때, 프로그래밍 입문이라는 강의는 스몰 베이직이라는 것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게임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으나, 그것은 몇년 후 파이썬으로 언어가 바뀌게 되었다.)

 

그러나, 어느새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1위를 3년째 기록할 만큼 사랑받는 언어가 되었다. 감히 그 이유에 대해 말해보자면, 다소 쉬운 편으로 진입 장벽이 낮고, 데이터 분석에 용이하기 때문도 크다고 생각한다.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를 때, 데이터 분석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그리고 해당 책은 그런 장점을 어필하는데 매우 특화되어있기에 그에 맞추어 소개해보고자한다.

 

 

 

다루는 예제들의 유혹. 이래도 안볼거야?

보통 책을 사기 위해 볼 때,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보는가? 본인의 경우는 리뷰들을 먼저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의 경우는 목차에서 구성이 어찌 되어있는지 어떤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지들을 중요시 하곤 한다. 그런면에서 만일 어떤 파이썬 책을 살지 고르고 서점에 간 것이 아니라면 해당 책은 내가 주저하지 않고 사게될 책이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그 이유는 아래 목차만 보아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래밍 기본서들에서 예제들을 정말 중요한 것이다. 내가 직접 해보며 학습하게되는 주체이기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타이타닉 생존자 계산하기 이런 예시들을 보게 되면 그냥 지루하게 하게되고는 한다. 그러나, 해당 목차만 보아도 느끼는 바가 있지 않은가?

M 그리고 Z 세대의 취업률 상관 계수, 어린이집이 집값에 끼치는 영향, 아파트를 팔아야할까? 이런 실제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주제들은 마치 네이버 메인의 기사 제목 같이 센스있다. 클릭 해보고 싶고 궁금하게 만드는 제목들이다. 실제로 내가 해보며 그 답을 알고 싶을정도로 독자들이 묘하게 궁금할 것들을 정확하게 잘 짚어내었다.

 

위에 예시들을 기사로 들었는데, 내용이 간혹 낚시라고 생각되는 기사들과는 달리 해당 책은 내용 또한 정확하다.

흥미로운 제목 하위에는 해당 분석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 데이터 수집을 위한 csv 파일을 구하는 과정까지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예제들이 하나같이 흥미로웠기 때문에 처음 책을 펼친 그 두근거리는 텐션 그대로 끝까지 완독할 수 있도록 잘 짜여져있으며, 그 내용 또한 알차다는 큰 장점으로 데이터 분석의 재미를 독자에게 알려주기 최고의 책일 것이다.

 

 

 

필요한 것은 다 있는 개념 설명

저렇게 흥미로운 제목들로 하고 싶은 마음은 가득하지만 실제로 프로그래밍 조차 처음이라서 막막한 독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책도 파이썬이 프로그래밍 입문 언어로써 그러한 독자들이 많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히스토리부터 빅데이터 까지 전형적인 시작하는 내용부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내용들까지 베이스로 알아야하는 것들을 전부 포함하고 있다.

약 130 pg 정도의 설명으로 간략하지만 그렇다고 부족한 내용은 하나도 없을 정도로 알차고 확실하게 담고 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도 csv 등 데이터들을 수집할 수 있는 사이트들 심지어는 검색하는 방법들까지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차후 직접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를 찾아 스스로 수행하기도 전혀 무리가 없게 독자들을 이끌어간다.

 

그렇기에 해당 책으로 파이썬의 처음을 시작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흥미를 키우는 역할을 매우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고 느꼈다.

 

추천 대상

해당 책은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분석에 흥미를 유발하는데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과 심지어는 프로그래밍 자체가 처음인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한줄평

파이썬 데이터 분석, 해보고 싶게 만드는 최고의 센스를 발휘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