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개굴이

[책 리뷰] 소프트 스킬: 평범한 개발자의 비범한 인생 전략 74가지 본문

책 리뷰

[책 리뷰] 소프트 스킬: 평범한 개발자의 비범한 인생 전략 74가지

개굴이모자 2022. 11. 26. 23:01
반응형

책 소개

  • 책 제목 : 소프트 스킬 개정판 2판 
  • 글쓴이 : 존 손메즈
  • 출판사 : (주) 도서출판 길벗

책에 대하여

먼저, 책에 대해 느낀 바에 대해 적기 전에 주니어 개발자로써 본인은 많은 어려움을 겪거나 경험이 있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다소 느끼는 바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리고 시작하고 싶다. 

 

본인이 이렇게 서두를 끊고자 하는 이유는, 해당 책이 정말 매우 폭넓게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와닿지 않는 면부터 매우 와닿아 눈을 반짝이며 본 내용들까지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아래 특징들을 간략히 정리한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책의 목차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다싶이 정말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개발자로써의 시작, 이력서를 쓰는 방법, 면접을 보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학습하는 법, 승진하는 법, 번아웃을 극복하는 법, 그리고 심지어는 연애하는 법, 복근을 만드는 법 등 개발자로써 한번씩은 고민해보거나 생각 해보았을만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 조금 재미있을만큼 이렇게까지 담았다고? 하는 부분도 있을 정도였으니 책을 읽으며 집중력을 순환시키기 좋을 것이다.)

 

이전에 해당 작가인 '존 손메즈'의 '커리어스킬' 이라는 책을 리뷰했을 때도 잠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작가의 입장으로 '본인은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했기 때문에 당신들도 이렇게 해야한다.' 라는 방식의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는 편이다. 사람의 입장은 사람마다 다르고, 설령 비슷할지라도 결정에 대한 절대적인 정답은 없다 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이 생각도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해당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들은 '선배 개발자로써 나는 이렇게 했다.' 라고 하는 것들만으로도 매우 큰 가치가 있다.

 

인맥이 넓은 개발자라면 혹시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주니어 혹은 일반적인 개발자들은 본인의 고민사항에 대해 깊게 말하거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대상이 적을 것이다. 본인이 그러한 사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책의 조언들에 더욱 와닿는 바가 많았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본인은 곧 재택 근무를 시작하는 입장으로써 새로운 환경에 던져지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가득한 시점에 해당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일부 내용 중, '재택 근무 생존 전략' 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해당 내용에서 뻔하지만 살짝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었다.

본인의 걱정은 자발성과 소통의 부족이라고 생각이 들었으나, 시간 관리의 철저함 등의 조언 등으로 어찌 나아가야할지에 대해 간략히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해당 책은 존 손메즈라는 개발자였던 사람의 본인의 회고이자 그 과정에서의 다른 개발자들에게의 조언, 그리고 그 무엇보다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이야기를 들은 당신은 내가 한 실수를 피해갈 수 있기를 바라"는 내용이다. 

 

개발자로써 무조건 한번씩은 마주해야하는 문제들과 넘어질 수 있는 실수들 그리고 상황들에 대해 현명하게 피하거나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에 대한 가이드를 다룬 책이다.

 

설령 절대적인 정답이 아닐지라도 방법 중 하나로 참고하는 것 만으로 큰 도움이 될 내용들로 가득 담겨있는 조언서였던 것 같다.

 

추천 대상

해당 책은 기술적인면 뿐 아니라 마인드/발전 방향들에 대해 고민이 있는 개발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또한, 언젠가는 꼭 한번 씩 고민해볼 내용들에 대한 조언들이 적혀있으니 개발자라면 누구든 비단 주머니 3개와 같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한줄평

넘어졌을 때 혹은 길이 막연히 두려운 개발자를 위한 나침반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