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개굴이

[책 리뷰] 오늘부터 IT 를 시작합니다 본문

책 리뷰

[책 리뷰] 오늘부터 IT 를 시작합니다

개굴이모자 2022. 8. 28. 15:02
반응형

본 리뷰는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프로그램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임을 알립니다.

책 소개

  • 책 제목 : 오늘부터 IT 를 시작합니다
  • 글쓴이 : 고코더
  • 출판사 : 한빛미디어

책의 특징

먼저 본인은 전공자의 입장으로 해당 책을 접했기에 책의 설명 방식과 이해도 등에 대해 느끼는바가 비전공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음을 얘기하고 싶다.
이 언급을 먼저하고자 함은 본인이 느끼기에 해당 책이 매우 비전공자들이 이해하기 최대한 쉽게 기술하고자 했음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설명을 하는 방식들에 있어서 매우 섬세하고 진입장벽이 낮게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한 책이다.

[가볍게 접하자]
해당 책의 작가의 말에서 흥미로운 말이 있다. 이 책이 카페에서 아메리카노 한잔과 여울리는 책이었으면 한다는 말이었는데, IT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책은 정확히 그 분위기와 어울린다. 공부에 있어서 형광펜이나 책갈피 노트가 필요 없는 딱 그 정도의 라이트함을 가지고 풀어 내고 있는 책이다.
흔히 개발자로써 익숙한 비유들부터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니!" 라는 비유들까지 총 동원하여 가벼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시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붕어빵에 빗댄 설명은 개발자로써는 누구나 접해본 비유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동일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이를 프로그래밍 패러다임과 함께 설명하며 이러한 장단점을 지니고 있음을 라이트하게 설명한다.

또한 다른 예시로 "동기화와 비동기화" 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개념일 것이다. 쉽게 설명하기 여러운 부분이고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 해당 책은 이를 "지각쟁이" 에 비유하였다.

이와 같이 최대한 쉬운 설명과 비유로 설명하려 노력하였으며 전공자로써 이 개념을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음에 감탄하며 다음에 써먹어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였다.

 

[감성적인 IT 한마디]
이 책에서 생각 외로 본인이 재미있었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로는 소단원마다 강조되어있는 한마디이다.
요새 트렌디한 개발서 및 에세이들에서는 감성적인 말투로 한마디씩 하고는 하는데 그런 감성을 IT 주제에서 볼 수 있음은 생각치 못하였다. IT 에 감성 한 스푼이 들어간 듯한 한마디가 매 소단원마다 와닿으면서 묘하게 어울리는데 다음 단원에서는 어떤 말이 나올지 묘하게 설레는 포인트였다.

 

[놓치지 않는 트렌디한 설명]
특히나 이렇게 라이트한 책에서는 주요 트렌드나 개념들을 놓치기 쉽다. 그러나, 딱 필요한 정도 딱 알면 좋을 정도의 강도로 해당 책은 내용을 다 포함하고 있다. 혹 설명에 놓친 것이 있으면 위 처럼 IT 용어로 추가 설명을 하면서 최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넣으려 노력하였다.

 

추천 대상

해당 책은 IT 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필수 교양서로써 살아가며 어떤 원리인지 뉴스에 나오는 트렌드가 어떤 것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IT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첫 걸음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전공자로써 비전공자에게 선물하길 원한다면 해당 책은 어떤가 추천하고 싶다. 가족, 친구에게 라이트하면서 기본적인 내용으로 선물하기 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의 한줄평

커피 한잔의 가벼운 IT 한 스푼

반응형
Comments